자료실

[접수중] 201792일 실무시험 대비반 기업재난관리사 실무분야 722일 개강
ISO 22301 인증담당자, 재해경감활동보고서 작성담당자, COOP 작성담당자, 위기상황매뉴얼 작성담자, 안전담당자, 방재담당자 등 재난관련업무를 맡고 계시거나 취업예정이신 분들은 직무역량향상과 자격증 대비준비가 동시에 가능한 교육입니다.

일 시 : 2017.07.22 ~ 07.30. 주말 4일간 35시간
내 용 : 기업재난관리자 실무분야
교육비 : 60만원(주교재 3, 부교재, 점심식대 포함 교육비)
주 관 : 재난안전원
상 담 : 02-588-2857
입 금 : 국민은행 936801-01-023645 ()한국산업관계연구원
메 일 : koreadsti@hanmail.net
홈페이지 접수 : www.dsti.or.kr
주 소 :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44번길, 210
(가산동 벽산디지털밸리 5)

국가자격증 기업재난관리사 위탁교육기관인 재난안전원에서 20179월에 실시할 예정인 제14회 기업재난관리사 실무분야 인증시험 대비반으로 개강예정입니다.
기업재난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조만간 재난업무 담당자는 기업재난관리사 국가자격증 소지자를 배치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리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내]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신직업 기업재난관리사 소개자료


한국고용정보원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퇴직 후 재취업할 때 도전할 만한 직업을 소개하는 베이비부머 직업 탐색가이드 <인생 2, 새로운 도전>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책은 1955년부터 1963년생에 해당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중장년층이 은퇴 후 인생 2막을 설계하며 도전하기 적합한 직업 30개를 선정해 설명을 곁들였다.

책에서는 베이비부머에게 추천하는 30개 직업을 '틈새도전형', '사회공헌·취미형', '미래준비형' 세 가지 유형으로 소개한다
     
틈새도전형은 전문성과 경력을 살려 틈새시장으로 재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는 직종으로 협동조합운영자 오픈마켓판매자 기술경영컨설턴트 투자심사역 창업보육매니저 귀농귀촌플래너 스마트팜운영자(스마트파머) 흙집건축가 도시민박운영자 공정무역기업가 1인 출판기획자 유품정리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들 직종은 특정 분야 전문지식이나 경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다소 높을 수 있지만 중·단기 교육과정을 통해 업무 지식을 쌓으면 재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사회공헌·취미형은 그 동안 쌓은 경력과 경험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거나 취미 삼아 일할 수 있는 직업들로 청소년 유해환경감시원 청년창업지원가 인성교육강사 마을재생활동가 도시농업활동가 목공기술자 손글씨작가 숲해설가 문화재해설사 웃음치료사 등이다.
 
미래준비형은 아직 국내에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지만 미래 일자리 수요가 있는 직업들로, ·제도의 정비 등 활성화 방안을 통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들에 해당한다.
 
해당 직업은 생활코치(라이프코치) 노년플래너 전직지원전문가 이혼상담사 산림치유지도사 기업재난관리자 주택임대관리사 3D프린팅운영전문가 등이며, 아직까지 노동시장에 정착하기에는 준비과정 및 일자리 확보 등이 미비하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해서 도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랑 고용정보원 전임연구원은 이 책은 고령으로 진입하는 길목에 있으면서 준비되지 않는 노후문제로 다시 한 번 불안을 경험하고 있는 이들이 더 늦기 전에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들을 소개했다뜻이 맞는 동료들과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1인 창조기업 등을 설립하거나 재취업 교육을 통해서도 제2의 인생설계를 할 수 있으므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그동안 원했던 분야에서 도전할 직업을 탐색하라고 조언했다.

다만 각자 그동안 경험한 인생과 직업경력이 달랐던 것처럼 도전하는 목적과 개인의 준비 정도도 따르기 때문에 이 책에 수록된 직업이 모든 베이비부머에게 적합하거나 100% 만족스런 재취업이나 창업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책은 워크넷 직업진로 자료실이나 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을 내려받아 볼 수 있다.